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풍 명의 신기철 교수 프로필, 통풍 원인 치료법
    건강정보 2023. 10. 27. 07:01
    반응형

     

    10월 27일 방송된 EBS명의에서는 '통풍'치료 명의 신기철교수님에 대한 이야기가 전파를 탔습니다. 통풍의 경우엔 최근들어 많은 분들이 앓고있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본인도 모르게 조용히 찾아온 이 병마는 긴 고통과 쉽게 낫지 않는 병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에 부종과 통증을 일으키는 관절염의 일종으로 통상 우리 몸 속 혈액 내에 요산이 과도하게 쌓여 농도가 증가하면 이렇게 쌓인 요산은 결정체로 변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며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통풍 증상

    통풍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발가락이 붓기 시작하고 견딜수없는 통증이 시작됩니다.

    2. 통풍이 심할경우 발열과 오한이 동반됩니다.

    3. 관절염이 처음 생겼을땐 통상 며칠이 지나면 나은것 처럼 보이지만 다시 재발하게 됩니다.

    4. 특히 엄지발가락에 염증이 잘 발생하는게 특징으로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도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5. 얇은 수건만 닿아도 통증이 심해 양말을 신지도 못하고 걸음도 제대로 못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6. 특히 한 밤 중에 통증이 심한경우가 많아 환자의 경우 때때로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반응형

    통풍에 안좋은 음식

    통풍의 경우엔 음식을 통해 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 무엇보다도 음식섭취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통풍에 안좋은 음식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엔 우선 고단백, 고퓨린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고퓨린 음식엔 고기내장류, 소.돼지고기, 등푸른 생선, 탄산음료등과 맥주 등의 술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 '술'이 통풍에 가장 안좋다고 합니다. 술의 에탄올 성분은 신체 내 요산 배설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많이 즐기는 '치맥'은 통풍환자라면 절대 드시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통풍 진단

    통풍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진찰을 받는게 좋은데요. 통상 피검사, 관절액등을 현미경으로 뽑아 관찰하는 방법으로 진단하며, X-RAY, CT등을 촬영해서 진단하기도 합니다.

    통풍치료 

    그럼 이와같은 통풍을 치료하는 방법엔 어떤게 있을까요? 

     

    1. 요산수치 낮추는 약물요법

    우선 심한 관절염의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선 약물치료를 집중적으로 실시하게 되는데요. 대개 약물은 소염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우선 약물치료를 통해  급성발작을 가라앉힌 다음 '요산저하제'를 투여합니다. 이러한 요산저하제의 경우 지속적인 복용이 중요하며 장기간 복용하면서 통풍의 차도 정도를 관찰하게 됩니다. 

     

    2. 식생활 개선

    아무리 좋은 약물을 써서 급한 불을 끈다고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환자 본인의 식이요법입니다. 통풍은 식생활의 문제점으로부터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우선은 식생활을 개선하는게 급선무 입니다. 고단백, 고 칼로리 식품이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음식들을 섭취안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럼, EBS명의에 출연하신 신기철교수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명의 신기철 교수 프로필

     

    소속: 서울시 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주요진료분야 

    류마티스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통풍, 강직성 척추염 )

     

    학력및 경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박사(2004)

    서울대학교병원 교수(2020.03 ~ 현재)

    ▼ 신기철 교수 진료일정 예약클릭 ▼

    https://m.site.naver.com/1eWBm

    반응형

    댓글

copyright by 인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