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도암, 식도질환, 역류성식도염 명의 윤영훈 교수 프로필
    건강정보 2023. 10. 13. 07:17
    반응형

    2023년 10월 13일에서 방송된 EBS명의에서는 식도질환 및 식도암에 대한 내용이 전파를 탔습니다. 식도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됐는데요. '식도와 식도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의 기능 

    식도는 인후와 위를 연결하는 약 25CM의 소화기관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식도를 통해서 음식물들은 위로 보내지는데요. 그러나 이 식도는 단순히 음식을 보내는 역할만 하지는 않습니다. 우선 음식물이 잘 내려가도록 연동 운동을 하고 식도에 있는 괄약근의 경우엔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과다한 음식 섭취 및 지나친 음주로 인해 식도는 점점 자극을 받게되는데요. 이로인한 질병도 발생하는게 사실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식도질환이 바로 '역류성식도염' 입니다.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식도와 위 사이엔 식도괄약근이 있는데요. 이 괄약근은 식도내로 음식물이 다시 넘어오지 않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식도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거나 괄약근이 부적절하게 열릴경우엔 식도로 위에서 분비된 위액을 비롯한 소화 효소들이 역류하여 염증성 손상을 일으키는데 이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주 증상으로는 평상시 신트림을 하거나, 등 목등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삼킬경우 통증이 생겨 가슴부위가 타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발견

    통상 심한 산이 역류되는 느낌이 들거나 가슴쓰린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내시경 검사나 조직검사를 통해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을 받으면 병원에서는 통상 위산역류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위산에 있으므로 위산 분비를억제하는 약을 1~2개월간 처방하게 됩니다. 그러면 식도염은 대부분 치료가 되는데요. 하지만 식도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졌을 경우엔 약을 끊으면 증상이 재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평상시 좋은 습관만 가져도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1. 커피, 알콜, 탄산음료, 튀김, 초콜릿등의 음식은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면 식도괄약근의 힘이 약해져 역류성 식도염을 자주 일으키게 됩니다.

     

    2. 과식은 금물이며 비만인 경우엔 체중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3. 식사후엔 통상 위산이 잘 역류하기 때문에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은 고치는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들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다면 다음의 음식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1. 밀가루음식 : 빵, 과자, 면 

    2. 술 , 담배, 초콜릿, 튀김, 버터, 마가린, 식용유, 크림 등

    3. 커피, 녹차 등 카페인 함유음식, 탄산음료 전반,

    4. 고추, 후추, 마늘, 식초 등 자극성 향신료 등

    5. 신맛이 강한 음식들 : 귤, 레몬 종류, 오렌지쥬스, 토마토, 토마토 쥬스 등

    6. 매추 차거나 뜨거운 임슥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을 하고 계시다면 다음의 음식들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1. 양배추 : 식도염에 제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기능성 위장장애가 있는 분들의 경우엔 과다 섭취시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캐모마일 : 캐모마일엔 아줄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아줄렌은 위궤양 및 염증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감자 : 찌거나 삶은 감자의 경우가 좋습니다. 단, 튀긴 감자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하네요. 

     

    4. 꿀 : 꿀은 헬리코박터균을 사멸시키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밤꿀이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식도암, 식도질환 명의 윤영훈 교수 

    EBS명의에서 식도질환 명의로 출연한 윤영훈 교수는 현재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로 재직중이십니다. 진료분야는 위암, 식도암, 대장암, 기능성 위장관 질환등이며 학력은 연세대학교 의대를 1996년에 졸업하셨습니다. 

    현재는 대한소화기능성질환운동학회 위식도역류질환 연구회 이사로 학회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윤영훈 교수 프로필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진료분야 : 위암, 식도암, 대장암, 기능성위장관질환 

    학력: 연세대학교 의대 졸업 ( 1996)

    ▼ 진료일정 및 예약 더 알아보기 ▼ 

    https://zrr.kr/NK0q

     

    반응형

    댓글

copyright by 인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