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슬기, 올갱이 효능, 손질법, 삶는 법, 부작용
    건강정보 2023. 6. 22. 07:20
    반응형

    1. 눈 건강에 좋은 다슬기

    다슬기(올갱이)가 눈에 좋다는 사실 아시는지요? 우리몸의 장기 중 하나인 '간'은 눈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합니다. 즉, 간이 건강해야 눈도 건강하다는 뜻인데요. 다슬기는 간의 기운을 도와주워 시력을 보호해 주며 충혈되고 침침한 눈을 밝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뼈 건강에 좋다

     

    다슬기(올갱이)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는 골밀도를 강화해주고 어른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약해지기 쉬운데요. 이럴 때 다슬기(올갱이)를 꾸준히 먹으면 갱년기 여성들과 노인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3. 다슬기(올갱이)는 간에 좋다 

     

    다슬기(올갱이)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간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을 강화시켜 간경화, 간염과 같은 간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우리몸의 신진대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피로해소와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4. 위 건강 및 변비 개선에 좋다

     

    다슬기(올갱이)는 식물의 엽록소인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대장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슬기를 섭취하면 대소변을 잘 본다고 합니다.

    참고로 '동의보감'엔 다슬기는 '반위와 위 냉증 및 위통과 소화불량을 치료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예전부터 다슬기는 배를 편안하게 해주고 소화가 잘되게 해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슬기를 먹으면 위 건강 및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항산화 작용에 좋은 다슬기

    다슬기에는 아미노산 성분 중 하나인 '히스티딘과 키르노신'이 풍부한데요. 이러한 성분은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해독작용에 좋다

    다슬기는 껍데기와 속 안이 전부 초록빛을 띄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가 바로 다슬기의 엽록소가 식물보다 약 10배가량 농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엽록소 안에는 '피트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피트산'은 우리가 숲에서 볼 수 있는 피톤치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성분인데요. 이러한 성분이 우리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해독작용을 하며 미세먼지나 중금속 등의 체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7. 다슬기 부작용은?

    다슬기는 기본 성질이 찬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 섭취를 할 경우엔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날것으로 먹을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익혀 드셔야 합니다.

     

    8. 다슬기(올갱이) 손질법, 삶는 법

    그럼 마지막으로 다슬기를 맛있게 먹는 손질법과 다슬기(올갱이)의 삶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다슬기의 껍질에 낀 이끼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척해 줍니다.
    2. 헹군 후 다슬기에 맹물 넣고 3시간 이상 해감을 해줍니다.
    3. 해감시킨 다슬기는 한 두번 정도 헹군 후 굵은 소금을 넣어 박박 문질러 주고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여러 번 행궈줍니다.
    4. 다슬기의 손질이 끝나 후 맹물에 10분 정도 담가주어 다슬기 살이 껍질 밖으로 나오도록 해줍니다.
    5. 끓는 물에 다슬기를 넣고 삶읍니다.
    6. 삶은 다슬기를 체에 밭쳐 꺼냅니다.
    7. 이쑤시개를 이용해 다슬기의 살을 뺍니다.

    반응형

    댓글

copyright by 인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