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실 효능, 매실청 담그는 법건강정보 2023. 9. 13. 07:34반응형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입니다. 3000년 전부터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역사가 깊은 열매입니다. 그만큼 약효가 뛰어난데요. 매실에는 비타민, 무기질, 구연산, 칼슘, 칼륨 등 몸에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매실은 신맛이 나고 기를 내리며 마음을 편안히 해주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라고 나와있습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된 매실의 효능과 맛있는 매실청 담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1. 채질 개선에 좋은 매실
현대인들은 인스턴트 음식과 육류에 많이 길들여져 있습니다. 특히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체질이 산성으로 바뀌기 쉬운데요. 몸이 산성으로 바뀌면 두통, 불면증,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매실의 맛은 강하지만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매실을 꾸준히 섭취하면 산성으로 바뀐 체질을 알카리성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설사와 변비에 좋다
위장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음식물을 통해 몸에 들어온 세균들이 장까지 내려가 배탈, 설사, 식중독등을 일으킵니다. 매실 속엔 해독작용과, 살균 작용을 돕는 '카테킨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카테킨산'은 장 속에 살고 있는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살균성을 높여줘 장의 염증과 이상 발효현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의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매실을 꾸준히 섭취하면 설사나 변비 증상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3. 해독작용을 돕는다
매실은 삼독이라 하여 '음식물의 독, 물의 독, 피 속의 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습니다. 매실에 포함된 '피크리산'이라는 성분은 독성물질 분해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매실을 섭취하면 몸에 쌓인 독을 해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에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최근엔 함암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4. 피로회복에 좋은 매실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매실엔 구연산이 풍부한데요. 몸속 피로물질을 씻어내는 능력이 포도당의 10배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피로 물질 중 하나인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돕는데요. 젖산이 몸에 쌓이게 되면 어깨결림, 두통, 요통 등의 증상이 발현하는데 이런 증상을 매실이 막아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숙취해소에 좋다
우리몸에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장기는 바로 '간'입니다. 매실에 들어있는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습니다. 음주후에 매실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에 좋다
매실을 꾸준히 먹으면 어느새 피부가 탄력있고 촉촉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요. 매실 속에 함유된 유기산과 비타민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7. 혈액 순환 개선
혈액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혈액흐름을 방해하고 성인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매실에는 혈액을 정화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이 있습니다. 매실을 꾸준히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이나 심장병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8. 매실청 담그는 법
마지막으로 맛있는 매실청 담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실 5kg 기준
재료: 청매실 5kg, 갈색설탕 5kg, 올리고당
1. 매실의 꼭지를 제거합니다. (이쑤시개로 쉽게 제거가능)
2. 베이킹소다 2줌, 식초 2/1컵으로 매실을 세척합니다.
3. 세척한 매실은 30분 동안 물에 담가놉니다.
4. 매실청을 담을 용기를 준비합니다.
(플라스틱 용기는 소주로 유리용기는 열탕 소독)
5. 준비한 용기에 매실을 3/1쯤 담아주고 설탕 5kg을 매실위에 뿌려줍니다.
6. 매실과 설탕을 번갈아가며 담궈줍니다.
7. 마지막은 설탕으로 매실을 덮어줍니다.
8. 매실을 덮은 설탕 위에 올리고당 1컵을 넣습니다.
9. 뚜껑을 덮고 서늘한 곳에서 100일 정도 발효하면 됩니다.반응형'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강암 명의 이정우 교수, 은영규 교수 프로필 (0) 2023.09.22 대장암 증상, 대장암 명의 강성범 교수 프로필 (0) 2023.09.15 다슬기, 올갱이 효능, 손질법, 삶는 법, 부작용 (0) 2023.06.22 키위 효능, 칼로리, 보관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0) 2023.06.20 아보카도 효능 보관방법 부작용 (0) 2023.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