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S 위암 명의, 정훈용 교수, 허훈 교수 프로필 예약일정 알아보기건강정보 2024. 4. 26. 08:00반응형
2024년 4월 26일 방송된 EBS 명의에서는 위암에 관한 내용이 방송을 탔습니다. 위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암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특히 위암의 경우엔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며 정상적인 위 조직을 침습하여 파괴하고 간 또는 기타 장기에 전이되어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하는 매우 무서운 병입니다.
반응형위암원인
위암은 초기엔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진단이 늦은 경우가 많으며 다른 일반적인 위장 질환과 구분이 어렵습니다.
위암에 발생한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암이 진행됨에 따라 동반되는 상복부 불쾌감, 팽만감, 동통, 소화불량, 식욕부진, 체중감소, 빈혈 등의 진행성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이 진행됨에 따라 구토, 토혈이나 혈변, 분문부 침범에 따른 연하곤란(음식이 식도 내에서 내려가다가 지체되거나 중간에 걸려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상태)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복부 종괴, 복강 내 림프절이 손으로 만져지거나 간 비대가 올 수 있습니다.위암 진단
일반적으로 위내시경검사, 전산화단층촬영(CT)을 통해서 위암을 진단합니다. 위내시경검사를 통한 조직검사로 위암을 확진하고 복부 CT검사를 통해 위암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외 추가적으로 내시경초음파검사, 흉부 CT검사, 간 자기공명검사(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행되기도 합니다.
위암치료
위암의 치료는 종양 자체뿐 아니라 암이 퍼져나갈 수 있는 조직을 충분히 절제하는 근치적 절제가 가장 효과적 방법 중 하나입니다.
최근엔 조기 위암의 진단이 증가하고 위암의 병태생리 등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수술 후 평균 생존율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나은 삶을 위한 다양한 치료법들을 개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치료 전에 더욱 정확한 진단을 위해 내시경적 초음파, 자기공명영상, 양전자 단층촬영(PET-CT) 등의 새로운 진단 방법들이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으며, 치료 전의 진단에 따라 조기 위암은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복강경 수술, 기능보존 수술, 다양한 재건술 등을개발하여 시행하고 있고, 진행위암은 수술 전 화학요법, 복강 내 항암요법, 전이 병소를 포함한 광범위한 절제술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위암 명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의 정훈용 교수 프로필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전문분야:
위.식도 십이지장질환, 치료 내시경
명의 허훈 교수 프로필
아주대학교병원 위장관외과 교수
전문분야:
위암, 위.식도 역류질환, 탈장
반응형'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S 명의 주은연 교수, 수면장애, 수면 무호흡증, 수면이혼, 불면증 (0) 2024.05.09 EBS 명의 임태강 교수, 어깨통증, 오십견, 회전근개 명의 알아보기 (0) 2024.05.03 EBS 허리치료 명의 김용찬 교수 , 신진우 교수 프로필 예약알아보기 (0) 2024.04.19 EBS명의 심근경색, 심장질환 명의 김효수, 최재웅, 김원, 박덕우, 교수 (0) 2024.04.12 EBS명의 대장암 변비, 백정흠 교수 권광안 교수 이태희 교수 프로필 예약일정 알아보기 (0) 202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