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킨슨병 명의 성영희 교수 진료일정, 예약 알아보기
    건강정보 2023. 11. 24. 07:09
    반응형

     

    11월 24일 방송된 'EBS명의'에서는 파킨슨병에 대한 내용이 전파를 탔습니다. 노인 인구의 증가로인해 '파킨슨병'에 걸리는 분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주로 떨림, 근육의 강직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등의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진행될수록 적절한 치료를 받지않을 경우 결국은 운동장애가 커지며 이로인해 걸음을 걷기가 어려워지고 일상생활 조차도 수행할 수 없게됩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노년인구'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파킨슨병의 경우 대략 인구 1천명 당 1~2명 정도의 비율로 병이 발생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은 신경퇴행성질환의 하나로 우리 뇌의 '중뇌'에 흑색질이라 불리는 손톱 크기의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에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도파민세포가 점점 죽어가면서 발생합니다. 아직까지는 흑색질 신경세포의 변성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약물이나 뇌염, 외상처럼 특정한 원인에 의해 증상이 발현될 경우엔 이를 2차성 파킨슨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파킨슨병 진단

    파킨슨 병의 진단을 위해선 병력과 증상을 자세히 확인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떨림','강직','느려짐' 입니다. 

     

    파킨슨병의 경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위의 3가지 중요증상이 나타나기 수년 전부턴 막연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즉, 계속되는 피곤함, 무력감, 팔다리의 불쾌한 느낌, 기분이 이상하고 쉽게 화내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씨를 쓸 때 글자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거나 말할 때 목소리가 작아지는 이유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킨슨병 주요 증상

    파킨슨병의 3가지 주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떨림

    파킨슨병에서 관찰되는 '떨림'증상은 주로 환자가 쉬고 있을때 나타납니다. 파킨슨병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보이는 안전시 '떨림'증상은 손을 무릎이나 의자에 가만히 얹어 놓고 있는 상태에선 떨림이 심하고 물컵을 들거나 물건을 잡았을 경운 떨림이 감소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2. 느려짐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의 경우 매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 자신이나 주변사람들도 병의 증상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결국에는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3. 강직

    강직은 몸이 뻣뻣하게 굳게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환자들의 전형적인 증상은 환자의 팔을 굽힐 때 마치 납으로 만든 파이프를 굽히는 것 같은 기분이 느껴지며 천천히 굽혀보면 톱니바퀴를 돌리는 것처럼 규칙적으로 오는 저항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톱니바퀴성 강직(cogwheel rigidity)이라고 합니다.

     

    파킨슨병 진단

    파킨슨병 진단은 신경과 전문의를 통한 이학적, 신경학적 검사가 이뤄집니다. 주로 뇌 MRI나 PET-CT, 도파민 운반체 PET 같은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파킨슨병 치료

    파킨슨병의 경우 치료방법은 크게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치료로 나눠집니다. 그 중 가장 우선시 되는게 약물치료인데요. 파킨슨병은 도파민 부족이 원인이기 때문에 도파민을 보충해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춰주는게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그러나 외부에서 물질로 공급되는 도파민의 경우엔 혈액-뇌-장벽에 막혀 뇌로 들어갈수 없기 때문에 주로 뇌에서 도파민으로 변환되는 '레보도파'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도파민 수용체에 결합해서 도파민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도파민 효현제, 도파민과 레보도파를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마오 억제제나 콤트 억제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는 항콜린 제제 같은 약물을 함께 사용합니다.


    EBS명의 파킨슨병 편에 출연한 성영희 교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 명의 성영희 교수

    소속: 가천대길병원 신경과

    진료분야

    파킨슨병, 본태성 진전증, 안검경축, 근긴장증

    성영희교수 진료일정.예약은▼

    반응형

    댓글

copyright by 인포스트